본문 바로가기

이성(주)이 독자 개발한 ‘로팩시스템’

이성.png


이성(주)(이하 이성)이 독자 개발한 ‘로팩시스템(Ropack System)’은 한 대의 로봇으로 제함, 인케이싱, 팔레타이징 작업이 모두 가능한 신개념의 시스템으로, 분당 2~3박스를 처리하는 포장·물류 저속 라인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식품, 화장품 등의 공장 라인에서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서 수작업으로 포장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로팩시스템은 이러한 포장·물류 라인의 자동화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인건비와 비용 절감, 공간 활용 등의 장점으로 업계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 관계자는 “로봇의 사용 가치가 높아야 로봇 적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소규모의 업체에서도 검토할 수 있다고 본다”며 “한 대의 로봇이 여러 사람의 몫을 톡톡히 해내는 로팩시스템은 한 대의 로봇으로 포장 라인을 모두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분명 시장에 대한 요구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성(주) www.isung.com


이성제품.png


‘로팩시스템’의 특허 출원 내용(특허 제10-1501138호)

 - 발명의 명칭 : 다기능 제함 로봇
본 발명은 제함 로봇에 관한 것으로, 특히 제함 전 상태의 박스를 입체형상으로 형성하는 제함 전처리, 박스에 제품을 담는 인케이싱 처리 및 제품 인케이싱 후 완전히 봉함된 박스를 팔레트로 로딩하는 팔레타이징 처리를 행할 수 있는 다기능 제함 로봇에 관한 것이다.


-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일반적으로 제함 로봇은 매거진 또는 포장박스 공급장치로부터 제함 전 상태의 박스를 파지하여 제함부로 이송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종래의 제함 로봇은 통상 박스의 일측을 흡착하기 위한 다수의 흡착노즐과 상기 다수의 흡착노즐이 설치된 암을 포함한다.
그런데 종래의 제함 로봇은 단일 기능 즉, 흡착노즐을 통해 박스를 흡착하여 제함부로 이송하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구비하고 있지 않다. 이에 따라, 제함부와 함께 테이핑부, 적재부 및 팔레트가 단일 라인에 모두 구비되어 있는 경우, 제함부에서 제함된 박스에 제품을 인케이싱 처리하는 별도의 로봇과, 제품이 담긴 박스를 팔레트에 적재하는 팔레타이징 처리하는 별도의 로봇 등 각 처리 기능에 따른 로봇을 모두 구비해야 하므로 제작비용은 물론 넓은 설치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상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목적은, 제함 로봇에 다기능 즉, 제함 전 상태의 박스를 입체적인 형상으로 유지하여 제함부로 이송하는 기능, 인케이싱 기능 및 팔레타이징 로봇을 제공하는데 있다.


-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있어서 메인 흡착부 및 보조 흡착부를 통해 제함에 관련된 기능을 가지며,  제품 흡착부를 통해 인케이싱 처리를 할 수 있고, 메인 흡착부를 통해 팔레타이징을 함께 처리함으로써 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별도의 로봇들을 준비할 필요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단일 로봇을 통해 3가지 서로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설치 장소를 확장할 필요 없이 협소한 장소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이점이 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이성(주)이 독자 개발한 ‘로팩시스템’